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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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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안내

공인인증서란, 사이버거래용 인감증명서로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CA)이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를 말합니다.
2005년 11월1일부터 정부의 '전자금융거래 안정성 강화대책'에 따라 30만원 이상 결제가 이루어질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종류

  • 공인인증서는 용도에 따라 범용 공인인증서(개인4,400원/년, 법인110,000원/년)와 은행, 카드, 보험용, 증권, 관세청 공인인증서 (용도제한 공인인증서/무료)로 나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사용범위가 제한되어 있지 않아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거래에서 사용 가능하나 은행, 카드, 보험용, 증권, 관세청 공인인증서(용도제한 공인인증서/무료)는 은행/카드/보험용, 증권/카드/보험용, 관세청 통관포털용, 원산지 증명용, 전자세금계산서용 등으로 제한된다.

공인인증서신청방법

  • 1금융기관 방문
  • 2신청서를 작성하고 공인인증서 발급안내서와 보안카드 수령
  • 3해당 금융기관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센터" 접속
  • 4범용 공인인증서 또는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 선택 후 발급 절차에 따라 정보 입력 후 PC 및 USB에 인증서 저장